가구 마감재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고급가구에는 도장(도료를 칠하거나 바름)을 사용하거나 원목을 바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제작기간이나 관리의 어려움과 추가 비용이 발생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한 다양한 마감재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가구나 주방가구나 같은 방법으로 적용되지만, 우리가 자주 접할때는 주방가구의 인테리어나 교체를 할때 이러한 마감자재들의 이름을 듣고 선택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가구에 사용되는 주요 마감재 종류와 특징, 가공하는 방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가구 마감재들의 종류와 특징.
1. HPL (High-Pressure Laminate)
HPL은 고압 라미네이트로, 크라프트 종이와 특수종이를 멜라민수지와 결합하여 고압(높은 압력)으로 눌러서 제작됩니다.
HPL도 멜라민수지로 경화시킨 시트이므로 HPM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HPL은 내스크래치성, 내마모성, 압축강도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표면 질감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HPL은 내화성이 있으며, 자외선에 강하고 천연펄프섬유로 구성된 친환경 소재입니다. 또한, 화학약품에 대한 강한 저항력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 HPL합판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합판에 HPL시트(얇은)를 프레스로 접착해서 시중에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 특징: 내스크래치성, 내마모성, 압축강도성이 뛰어남. 다양한 표면 질감 구현 가능.
- 장단점: 내화성, 자외선 저항성이 있으며 친환경적. 하지만 가격이 비쌀 수 있음.
- 사용 용도: 실험실의 가구, 외장재, 가구 및 인테리어 내장재로 널리 사용됨. 특히 내구성과 유지보수가 중요한 상업시설 가구에 적합.
- 접착방법: 고압 프레스를 이용하여 합판에 HPL시트를 올려주고 고압으로 눌러 접착합니다.
2. LPM (Low-Pressure Melamine)
HPL과 비슷한 방법으로 제작되는데, 조금 저렴하게 생산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HPL과 마찬가지로 크라프트종이에 멜라민수지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HPL보다는 조금 얇고 잘 깨집니다.
LPM은 저압 멜라민으로, 낮은 압력에서 접착되며 HPL보다 저압에서 제작됩니다.
LPM은 내마모성이나 내열성 면에서 HPL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HPL에 비해 품질면에서 약간 낮은 수준이며, 거친 자재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합판에 부착되고나면,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HPL과의 차이점은 쉽게 나타나지 않아 일반적인 소매 가구에서 가장많이 사용되는 마감재중의 하나입니다.
- 특징: 내마모성, 끓는 물, 산 등에 내성이 있지만 HPM보다는 약함.
- 장단점: 저렴하게 다양한 패턴을 만들수 있음, 모서리가 깨질 수 있음. HPM보다 품질면에서 떨어짐.
- 사용 용도: MDF나 PB에 부착하여 사용. 내구성이 덜 중요한 가구나 내장재에 적합. 습기에 어느정도 강하여 배란다에서도 사용가능함
- 접착방법: LPM 접팍 프레스를 이용하여 합판에 LPM시트를 올려주고 프레스로 눌러 접착합니다.
엣지면 없는 합판 마감재,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 방법👆
3. 필름
필름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PVC필름과 PP필름이 많이 사용됩니다.
PP필름
폴리프로필렌 레진을 시트로 제작해 마감을 한 것으로, 저렴한 가격과 친환경성 포름알데히드 차단력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흠집에 약하다는 것입니다.
친환경 소재로, 화학적,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며 가공이 용이합니다. 하지만 열에 의한 변형 가능성이 큽니다.
PVC필름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필름이라고 불리는 접착필름을 말합니다. 물리적 성징이 우수해 가공성이 좋습니다.
화재시 유독가스가 배출되는 단점이 있지만 시공이 간편하고 깔끔한 마감,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습니다.
비닐 마감재는 접착재로 다양한 형태의 면에 붙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체적인 물건을 한번에 전체적으로 감싸는 멤브레인 공법을 사용하여 전면과 엣지면을 한 번에 감싸 붙일 수 있습니다.
- 특징: 다양한 패턴, 색상 구현 가능. 신축성이 좋아 가공성이 뛰어나지만 열에 의한 변형과 스크래치에 약함.
- 장단점: 가공성이 좋아 다양하게 적용가능. 화재 시 유독가스 방출 가능, 시간이 지나면 떨어질 수 있음.
- 사용 용도: 빠르게 시공이 가능하며, 모서리가 이음매 없이 부드럽게 마감되어야 하는 가구에 적합하고 열에 노출되지 않는 방이나 거실등의 가구나 도어에 적당함.
4. 우레탄 도장
우레탄 도장은 폴리우레탄 도료를 스프레이 방식으로 여러 번 색을 입히는 도장 방식입니다.
습기와 열에 강하며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시트 표면재보다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 특징: 다양한 색상과 모양 연출 가능.
- 장단점: UV 도장은 빠른 가공 가능, 하지만 스크래치에 약할 수 있음.
- 사용 용도: 원목, MDF, PB 등 다양한 재료에 적용 가능. 특히 디자인 중시 가구에 적합.
5. UV 도장
UV 도장은 자외선 차단 도료를 코어 자재에 칠한 후 UV 램프를 통해 경화하여 도장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하이그로시 도장(반짝거리는 유광)에 많이 사용됩니다.
표면이 매끄럽고 외부가 단단합니다.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적용할 수 있으나, 가격이 저렴하게 인식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특징: 합판위에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넣고 다양한 광택과 투명함 연출 가능.
- 장단점: UV 도장은 빠른 가공 가능, 하지만 스크래치에 약할 수 있음. 황변이 발생하기도함. 엣지면은 도장 불가능.
- 사용 용도: 원목, MDF, PB 등 다양한 재료에 적용 가능. 특히 디자인 중시 가구에 적합.
6. 폴리 도장
UV도장과 마감의 형태는 거의 흡사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빠른 가공으로 예전부터 많이 사용된 마감처리 방법입니다.
보통 하이그로시 도장을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햇빛을 받으면 황변(노할게 변하는)단점이 있고 친환경재료가 아니라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 특징: 저렴한 가격에 투명한 효과와 광택 연출 가능
- 장단점: 저렴하고은 빠른 가공 가능, 하지만 스크래치에 약할 수 있음. 햇빛에 약하고 황변발생. 엣지면은 도장 불가능.
- 사용 용도: 원목, MDF, PB 등 다양한 재료에 적용 가능. 특히 디자인 중시 가구에 적합.
7. 천연 무늬목
천연 무늬목은 원목을 얇게 잘라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현재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마감자재이며, 시공을 하는 목수나 업체도 많이 줄었습니다.
수율이 낮고 동일한 색상이나 무늬가 없으며, 취급이 까다롭고 가격이 비쌉니다. 그러나 통원목의 단점인 휨이나 갈라짐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 특징: 동일한 색상과 무늬가 없으며, 넓은 크기가 없어 이어 붙여야 함.
- 장단점: 취급이 까다롭고 가격이 비싸지만 통원목의 단점인 휨이나 갈라짐이 없음.
- 사용 용도: 고급 호텔, 주택의 가구나 문짝 등에 널리 사용됨.
마치며
각 마감재는 고유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 시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구성과 친환경이 중요하다면 HPL을, 친환경 소재와 모서리의 깔끔한 마감을 원한다면 PP 필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 및 외관 측면에서도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편에서 각 재료별 특징과 제작방법, 사용용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인테리어 / 익스테리어 관련글 더 보기
💡 2024년 친환경 건축 자재의 트렌드와 2025년 전망
💡 강화마루, 강마루, 원목마루의 장단점 비교 및 각 제품별 사용 추천
💡 자연석과 합성석, 2024년 트렌드를 반영한 스톤의 인테리어 활용
💡 2023년 한국 인테리어 트렌드 아이템 5가지와 2024년 전망
💡 한국인이 만족하는 거실 인테리어 2024년 제안 트렌드
💡 인테리어 시공에서 자주 사용하는 타일 종류와 시공법
💡 방 도어 선택 주의사항, 히든 도어와 9-12미리 문선
💡 2024년 봄·여름 주목해야 할 인테리어 커튼 트렌드
💡 인테리어시 내화, 방화, 불연, 난연의 의미와 기준
💡 셀프 인테리어 할 때 주의사항 10가지와 팁 13가지